MY MENU

한방자료실

제목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건뇌식)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65
내용
건뇌식(建腦食) 이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식품을 말한다.
인간의 뇌는 엄마의 태내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해서 생후2년이 되면 거의 완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뇌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는 이 시기에는 양질의 지방이 충분히 공급되어야만 뇌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건강한 아기는 임신 초기의 충분한 영양과 심리적 안정에 의해 태어나며
임신초기 영양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초등학생 때나 중학생 시절에도 뇌에 좋은 양질의 식품들을 지속적 으로 섭취한다면 뇌의 건강상태를 최고로 유지시킬 수 있게 된다.
뇌가 완전히 성장하고 난 어른들의 경우도 꼭 필요하며 뇌의 노화 지연과 치매증 예방에 매우 유용하다.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은 영양분은 지방, 단백질, 당질,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칼슘 등이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조성되지 않아 식품으로서만 섭취 해야하는데 우리의 일반 식생활에서는 섭취량이 부족한 편이다.

반대로, 흰 설탕, 백미, 흰 빵 등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을 과잉 섭취하면 노이로제나 자폐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또한 비타민의 소비를 증가시켜 정신분열증이나 정신장애 현상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런 식품들을 건뇌식의 반대 개념인 우뇌식(愚惱食)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식품들 중에서 굳이 구분하자면 검은 것이 주로 건뇌식, 흰 것은 대체로 우뇌식 이라 보아도 무방하다.

어떤 식품을 섭취했느냐에 따라 두뇌가 좋은 아이로 자라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므로 엄마의 손길에 아이의 장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뇌식 을 잘 알고 식생활에 실천함으로써 아기들의 뇌가 건강해질 것이다. 특히 모유는 최고의 건뇌식이다. 엄마가 좋은 건뇌식을 먹으면 그 모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듬뿍 들어있어 뇌의 건강을 최고로 유지시켜준다.

< 건뇌식의 종류 >

1. 나무열매
호도, 잣, 대추, 감, 매실, 밤 등의 나무열매와 검은 참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의 종실류, 특히 호도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많아 하루 1-2개만 먹어도 충분하다. 대추는 노이로제 예방이나 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밤은 생으로 먹는 것이 비타민C 섭취에 효과적이다.
정신장애를 막아 주는 살구, 노이로제에는 매실, 비장과 위장을 튼튼히 하는 감, 비타민C가 풍부한 금귤, 간질에 좋은 은행도 건뇌식이다.

2. 야 채
쑥갓, 무 잎, 시금치, 고추 잎, 파슬리, 피망, 부추, 깻잎, 호박, 당근, 고구마, 감자, 연뿌리, 우엉, 자연산 쑥갓, 유채 등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매일 100g 정도 먹으면 건뇌 효과가 뚜렷이 나타난다. 특히 시금치나 쑥갓 등은 가열해도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으므로 살짝 데쳐 먹거나 참기름, 참깨에 무쳐 나물로 먹는 편이 흡수도 좋고 영양효과도 좋다. 산채나 들나물 등은 비타민,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미네랄 칼슘 등이 월등히 많다. 쑥, 고사리, 달래, 참나물 등에는 신경계 기능 정상화 작용이 있고 참나물에는 비타민A, C가 풍부해 피부를 부드럽게, 눈동자를 맑게 유지시키는 작용이 있다.
야채를 먹을 때는, 잎이 있는 채소는 칼슘이, 뿌리를 먹는 채소류에는 마그네슘이, 토마토 같은 열매가 있는 채소류에는 인이 많으므로 잎이나 뿌리, 열매 등 모든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야채를 소금이나 된장 등에 절여 먹으면 비타민이 파괴 되지 않는다.

3. 육 류
이상적인 건뇌 육은 야생동물의 고기를 말한다. 사육된 동물의 고기는 우뇌식이다. 고기를 먹는다면 살코기보다는 내장(간 등등)이 건뇌 효과가 뛰어나다.

4.해조류
․다시마 - 알칼리성식품, 체질이 산성화되지 않게 균형을 유지 시켜준다.
글루타민산이 많아 건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미 역 - 알칼리성식품, 두부와 함께 된장국으로 끓여 먹으면 궁합이 잘맞아 이상적이다. 칼슘이
많아 건뇌식이다.
․파래, 김 - 김은 특히 영양가가 높다.
단백질35% (콩 단백질과 비등),
비타민A(마른 김 두 장이 뱀장어 한 토막에 맞먹음),
비타민U (항궤양성물질) (양배추의 70-100배,위궤양에 필수식품)
칼슘 (신경안정, 몸의 산성화 방지)
미네랄, 철분, 아미노산 아연, 망간, 요오드 (빈혈이나 기미 등의 피부트러블에도
뛰어난 효과),

5. 생 선
생선도 마찬가지로 양식어는 우뇌식이고, 천연산, 자연산은 건뇌식이 된다. 꽁치, 정어리, 오징어, 넙치, 문어, 가자미, 새우등은 매우 좋은 자연산이고 패류 중에서 굴은 양식 굴이라도 건뇌식으로
매우 좋다.
정어리는 풍부한 칼슘, 단백질, 비타민D 등으로 건뇌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정어리의 지방산에 함유된 EPA는 뇌혈전, 뇌경색,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EPA는 뇌 건강에 특히 중요한 불포화지방산으로 고등어, 전갱이, 꽁치, 삼치, 갈치 등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6. 햇볕에 말린 식품은 다시 살아난다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 - 단백질, 당질이 10배나 많아지며 칼슘, 철분, 비타민B 등이 햇볕에 말리기 전보다 월등히 많아진다.
․마른 고구마, 멸치, 말린 생선, 오징어, 다시마, 김, 무말랭이, 박고지등은 햇볕을 충분히 받은
이상적인 건뇌식이며 천연 조미료이다.

7. 소 금
천연염, 죽염이 좋다. 글루타민산은 천연 건뇌식으로 뇌에 충분히 필요하다.
화학적조미료는 분명히 우뇌(愚腦) 식품이다.

8. 물
생수나 차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수돗물에 활성탄이나 깨끗한 참 숯을 넣어두면 맛도 있고 건강한 물로 바뀐다. 숯이 없을 때는 물을 12-24시간 받아두었다가 먹어도 같은 효과를 본다. 보리차, 율무차 우롱차, 녹차, 감잎차, 현미차, 100%천연주스 등이 건뇌에 좋다.

9. 당 분
흑설탕, 삼온당, 물엿, 꿀, 옥수수, 곶감, 호박 등에 포함된 당분은 건뇌에 좋다.
그러나 흰 설탕이 든 주스, 탄산음료 등은 우뇌식으로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

10. 기 타
․된장 - 건뇌효과 높은 중요 단백원,
된장국, 된장찌개 (칼슘, 철분, 비타민B 풍부) 등은 매우 좋은 건뇌식이다.
․콩 - 두뇌 발달 단백질로 건뇌 효과, 철분, 체내 독성제거
특히 검은 콩은 혈을 보하고, 신을 보해 뼈를 튼튼히 하고 붓기를 빠지게 한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