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방자료실

제목

잘못 알려진 한방상식 (3)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841
내용
- 팔 다리가 저리면 모두 중풍인가 ?

요즘 젊은 사람들도 팔다리가 저리는 증상으로 주위 어른들이 중풍의 시초니 빨리 병원에 가보라고 하셨다고 하면서 겁먹은 표정으로 종종 병원을 찾아옵니다.
이렇듯 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오른쪽이나 왼쪽 중 어느 한쪽 혹은 양쪽 모두 저려 오기 시작하면 중풍인가 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진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이 말하는 '저리다'는 표현은 아주 다양합니다. 주로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팔이 저리다”, “손가락이 남의 살처럼 느껴지고 감각이 이상하다”, “화끈 화끈 열이 나면서 저리다”,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하다” 등등. 부위에 따라서는 손목이나 발목만 저리다든지 팔다리 중에서도 바깥쪽이나 안쪽만 저리다든지 무릎까지만 저리다든지 전체가 다 저리다든지 운동 후에 저리다든지 등으로, 호소하는 부위나 저림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런 경우는 중풍이 아닙니다. 자율신경계 질환 혹은 말초신경계 질환, 근막동통 증후군, 만성 근육 피로에 의한 경우, 원인 질환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볼 수 있으며, 목뼈나 허리뼈의 이상 등 척추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해서 손목 관절 부위의 근육과 인대의 병변으로 인해 요골 신경이 눌려 손가락이 저리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으며, 팔의 지속적이며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어깨관절과 목뼈 사이의 근육들이 지나치게 긴장한 상태에서 이 곳을 지나는 경추신경이 눌려서 팔에 힘이 빠지고 저리는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를 많이 다루는 이들에게 목에서부터 손가락 끝까지 저리고 통증이 있는 경견완증후군(頸肩腕症候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수근관증후군과 경견완증후군은 목뼈 주위에 X선 검사나 CT 촬영을 하여도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직 임상 증상에 근거해서 침 치료나 약물 치료를 할 뿐이다. 다시 말해 저리는 현상만 가지고 중풍의 시초라고 보지는 않는 것이지요.
따라서 저리는 증상이 있으면, 발생된 이후에 저린 것이 점점 심해지는지 감소하는지, 하루 중 어느 시간에 제일 심한지, 양쪽인지 한쪽인지, 팔이나 다리에 국한되는지 팔다리 모두에 걸쳐서 있는지, 저림의 양상이 예리한지 둔한지 잘 살피고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원인 질환이 무엇인지 한의사나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간혹 척수에 신경종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단순히 휴식을 통해서 회복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평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 질환이 없거나 젊은 사람들이라면 중풍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대인들은 신문 방송 잡지 등을 통하여 너무나 많은 건강 상식을 접하게 되어 오히려 병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경우와 같이 팔다리 저림은 목뼈나 허리뼈 등의 척추질환에 기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저리는 현상만 가지고 중풍이라 생각하여 겁먹지 말고 저림의 양상을 잘 살펴 전문인의 진단을 받아 원인을 찾도록 하십시오.

팔다리가 저리다고 모두가 중풍은 아닙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